창의적 코딩은 기능적인 것 대신 표현적인 것을 만드는 것이 목표 인컴퓨터 프로그래밍유형입니다 .라이브 비주얼과VJing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시각 예술 및 디자인, 엔터테인먼트, 설치 예술, 프로젝션 및프로젝션 매핑, 사운드 아트, 광고, 제품프로토타입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.
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예술을 만드는 것은 1960년대에 시작된 관행입니다.이후 수십 년 동안 Compos 68 [1]과 같은 그룹은 예술적 목적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성공적으로 탐구하여 국제 전시회에 작품을 전시했습니다.80년대부터 전문 프로그래머들이데모씬에 합류하여 "데모"를 만들어 서로의 기술을 테스트했습니다.
Dominic Lopes의 A Philosophy of Computer Art(2009) 를 비롯한 최근의 전시회와 책들은 HCI(Human Computer Interface)를 넘어 현대 미술에서 코딩의 통합적 역할을 조사하고자 했습니다.[2]Lopes를 비판하면서 Juliff와 Cox는 Lopes가 많은 컴퓨터 예술에서 코드의 통합 조건을 희생시키면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에게 계속 특권을 부여한다고 주장합니다.코딩에 대한 보다 미묘한 이해를 주장하면서 Juliff와 Cox는 사용자가 작업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코드와 의도를 검토하는 것으로 현대의 창의적 코딩을 설정했습니다.[삼]
현재 왜 예술을 생산하는 방법으로서의 프로그래밍이 번성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새로운 관심이 있습니다.Google은 Dev Art 이니셔티브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하였지만[4], 이는 자신의 관행을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용어를 만드는 것이 비생산적이라고 주장하는 많은 창의적인 코더로부터 강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.[5]